티스토리 뷰
목차
세계적으로 비만과 당뇨 등 성대사질환의 증가로 음식물 섭취에 따른 관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 식품의 섭취와 관련된 혈당지수와 당부하지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요. 식품을 섭취했을 때 인체 내 혈당반응은 식품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같은 양의 탄수화물을 섭취하더라도 서로 다른 속도로 소화 흡수 됩니다.
당관리는 식생활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고 건강 관리와 직결되는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당지수와 당부하지수의 차이점과 중요성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확인해보세요
보리와 관련된 식품들과 옥수수의 혈당지수와 당부하지수 알아봅니다.
보리밥의 혈당지수
◈ 수용성 식이섬유는 점성이 있어 위와 소장에서 내용물의 이동 및 확산을 늦추고 포도당 운반을 지연시켜서 식후 혈당상승을 억제시킵니다.
◈ 보리에는 수용성 식이섬유인 베타 글루칸이 풍부하여 쌀과 찹쌀보다 혈당지수가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 보리밥은 저 혈당지수이나 고 혈당부하지수에 속하므로 어육류나 채소와 같이 섭취하면 혈당반응을 늦출 수 있습니다.
보리튀밥의 혈당지수
◈ 팽화는 혈당반응을 증가시키는 조리방법의 하나로 보리밥에 비해 보리튀밥의 혈당지수는 높으나 1회 분량이 적어 혈당부하지수는 낮다. 보리튀밥의 경우 섭취량을 고려해야 합니다.
보리 미숫가루의 혈당지수
◈ 보리 미숫가루를 만드는 과정에서 볶음처리와 분쇄에 의해 보리밥 보다 혈당지수가 상승합니다. 그러나 보리밥에 비해 섭취량이 적어 혈당부하지수는 낮은 편입니다.
◈ 미숫가루 섭취 시 설탕을 첨가하면 혈당지수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섭취 시 설탕 첨가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미숫가루를 물과 함께 섭취할 때와 우유와 함께 섭취할 때 혈당지수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찐 옥수수의 혈당지수
◈ 찐 옥수수는 고혈당지수에 해당되지만 1회 섭취량(90g)이 적어 중 혈당부하지수에 속합니다.
◈ 1회 섭취량은 대략 찰옥수수 1개에 해당하므로 간식으로 먹을 때는 1회 섭취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옥수수죽의 혈당지수
◈ 옥수수죽의 혈당지수는 분쇄와 전분의 호화과정에 의해 찐 옥수수 보다 상승하게 됩니다.
강냉이의 혈당지수
◈ 강냉이는 중 혈당지수와 중 혈당부하지수에 속합니다. 그러나 간식으로 섭취 시 1회 분량보다 많은 양을 먹게 되므로 섭취량 조절이 필요합니다.